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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브랜드 마케팅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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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Part.1 편에 이어 Part.2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직 브랜딩과 관련된 지난번 포스팅을 안보고 오셨다면 전 포스팅을 꼭 먼저보고 이번 포스팅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이란? (좋은 브랜딩의 예시)

운동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저는 가장 먼저 '나이키'가 떠오릅니다. 이렇듯 브랜딩(Branding)이란 디자인이나 브랜드 슬로건, 마케팅 등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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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본격적으로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Part.2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브랜딩에 꼭 필요한 필수 구성요소 Part.2 썸네일
브랜딩에 필요한 필수 구성요소


6.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 고객과 감정적으로 교류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브랜드의 스토리 일수도 있고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의 경험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스토리는 고객과 브랜드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브랜드의 핵심 가치나 메시지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주로 진정된 마음을 전하는 스토리일수록 감동을 주고 때때로는 교훈을 주는 동화처럼, 고객의 감수성을 자극해 유대를 맺을 수 있습니다.


7. 브랜드 화법(카피라이팅)

브랜딩을 위한 카피라이팅은 일단 *후킹만을 위한 카피라이팅과는 조금 다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후킹이 주가 되는 카피가 아닌 통일성 있고, 일관성 있게 브랜드의 가치를 담는 화법으로 고객에게 이 브랜드는 역시 이런 느낌이 좋아.라고 생각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킹: 마케팅 용어로 대중을 낚아챈다. 낚아채기 위한 미끼 등을 표현함

8.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가 사용하는 전반적 디자인을 통틀어 말합니다. 로고/홈페이지/웹디자인/앱디자인/패키지 디자인/명함/포스터 디자인/공간/SNS등 모든 디자인을 만들 때도 통일성 있고 일관성 있게, 브랜드에서 규정한 선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표현하는 것이 브랜딩에 도움이 된다.

카드와 어플까지 통일 시킨 현대카드 브랜드 디자인
통일감있게 설계된 브랜드 디자인의 예시 - 출처: 현대카드 회사소개서
디자인별 개성을 살리면서 통일감 또한 놓치지 않는 스타벅스 디자인
브랜드 컬러를 통해 개성과 통일성 두마리 토끼를 잡은 스타벅스 디자인 - 출처: 스타벅스 브랜딩 페이지


9. 브랜드 전략

브랜딩에 있어 가장 복잡하고 고민이 많이 필요한 단계이다. 브랜드가 이끌어갈 문화와 개성, 브랜드가 보여줄 감정, 영향력, 차별점 등을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분석하는 작업이다.


10. 매뉴얼 및 체크리스트

마지막으로 브랜드의 페르소나, 디자인, 화법등이 구체화되면 이를 매뉴얼화해야 한다.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통일성, 일관성을 매뉴얼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매뉴얼을 통해 어떤 담당자, 어떤 협업업체와 작업을 하더라도 통일성 있고 일관성 있게 브랜드를 이끌어 갈 수 있다.

또한 미리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두면 혹시 모를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번에도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브랜딩에 필요한 요소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런 굵직한 요소 안에는 또 작고 세세한 요소들이 더 숨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 요소들을 하나씩 집중적으로 어떤 식으로 정하고 만드는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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