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딩/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는 방법-브랜드 본질과 핵심 키워드 찾기 Part.2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 브랜드의 본질을 발견하는 방법을 적어보았는데요. 브랜드의 본질을 찾았다면 그 본질을 바탕으로 이제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를 찾을 차례입니다.

 

브랜드 핵심 키워드는 왜 필요할까요? 지난번 포스팅 때 우리 브랜드를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우리 다움을 지키는 브랜드가 브랜딩이 잘 된 브랜드라는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핵심 키워드는 우리 다움. 즉 브랜드의 본질을 단어로 표현항 수 있는 표현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정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 추출 방법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는 방법-핵심 키워드 추출 방법


■브랜드 키워드 찾는 방법, 첫번째-단어 나열

브랜드 키워드를 찾는 방법 첫 번째는 우리가 원하는 브랜드의 이상적인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들을 나열해 보는 것입니다. 단어도 좋고, 문장이나 느낌을 적는 것도 좋아요. 일단 원하는 모든 걸 적어보세요.

 

단, 우리가 지난번 포스팅에서 생각하거나 적어두었던 브랜드의 본질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과 관련된 단어/문장은 아닌지 조금은 생각하며 적어봐야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예시로 단어와 문장들을 나열해 봤습니다.

브랜드 페르소나-핵심 키워드 찾는 방법 첫번째인 단어 나열
브랜드 핵심 키워드 찾기. 첫 번째-단어 나열


■브랜드 키워드 찾는 방법, 두 번째-그룹화

첫 번째 단계에서 적어둔 문장이나 단어들을 그룹화하는 작업입니다. 적어두었던 단어/문장 중 비슷한 느낌의 단어(문장)끼리 그룹을 나누어도 주세요. 그룹의 이름은 아직 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그룹화하는 과정에서 첫번째 단계에서 적어두었던 단어/문장 이외에 추가로 떠오르는 단어들이 있다면 마음껏 적어주세요. 단 그룹 성격에 맞는 단어로만 추가하고 그룹 성격에 맞지 않는 단어는 과감하게 빼주셔도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그룹이 너무 많아지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3개~ 최대 5대 정도까지의 그룹으로 나누어주세요.

 

저는 아래와 같은 예시로 그룹을 만들어 봤습니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찾기 위한 핵심 키워드 발굴 과정 두번째 그룹화
브랜드 핵심 키워드 찾기. 두 번째-그룹화


반응형

■브랜드 키워 찾는 방법, 세 번째

마지막 키워드 선정 단계입니다. 그룹의 이미지를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단어를 선정하세요. 이때 한 단어 또는 2 단어 정도로만 조합하여 명확한 느낌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는 3개 정도가 가장 적당하며,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최대 4개-5개를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면 이도 저도 아닌 브랜드가 되어버릴 가능성이 매우 커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예시로 그룹에서 키워드를 추출해 봤습니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찾기 위한 핵심 키워드 발굴 과정 세번째-핵심 키워드 입히기
브랜드 핵심 키워드 찾기. 세 번째-키워드 입히기


이렇게 3개 정도의 브랜드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였다면, 다음 마지막 브랜드 페르소나. 즉 브랜드에 대입할 가상인물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브랜드 페르소나 최종 편 '가상인물' 설정은 다음 포스팅에 작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는 법-브랜드의 본질과 핵심 키워드 찾기 Part.1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는 법-브랜드의 본질과 핵심 키워드 찾기 Part.1

브랜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브랜드 페르소나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브랜드 페르소나는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브랜드의 본질, 아이덴티티 그리고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인식시

feel-dot.tistory.com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1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1

일반적으로 브랜드를 만들거나 운영할 땐 그 브랜드에서 어떤 상품을 팔 것인지와 어떤 디자인을 할 것인지에 초첨을 맞춥니다. 하지만 지난번 포스팅에서 적었듯이 브랜딩이(브랜드가 갖는 철

feel-dot.tistory.com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2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2

지난번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Part.1 편에 이어 Part.2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직 브랜딩과 관련된 지난번 포스팅을 안보고 오셨다면 전 포스팅을 꼭 먼저보고 이번 포스팅을 읽는 것을 추

feel-dot.tistory.com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이란? (좋은 브랜딩의 예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이란? (좋은 브랜딩의 예시)

운동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저는 가장 먼저 '나이키'가 떠오릅니다. 이렇듯 브랜딩(Branding)이란 디자인이나 브랜드 슬로건, 마케팅 등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우

feel-dot.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