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딩/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는 법-브랜드의 본질과 핵심 키워드 찾기 Part.1

반응형

브랜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브랜드 페르소나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브랜드 페르소나는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브랜드의 본질, 아이덴티티 그리고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야 할 이미지, 마지막으로 브랜드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계속해서 유지/발전해야 할 매우 핵심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마케터)은 동종업계의 마음에 드는 대형 브랜드를 정한 후 벤치마킹이라는 명목하에  단순히 따라 하거나 거기에서 조금 바꾸는 정도로 페르소나를 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따라 하기식의 브랜드 페르소나를 정하는 것이 아닌, 진짜 브랜브 페르소나를 찾기 위한 과정 중 하나인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 발견을 위한 첫번째 단계인 본질 찾기 과정을 적어보려 합니다.

 

브랜드 페르소나 핵심 키워드 추출 방법에 대한 썸네일
브랜드의 본질을 파악하여 브랜드 페르소나를 정해보자


좋은 브랜드들은 어떤 질문에도 명료하고 체계적으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하며, 우리 다움을 지킬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 다움을 지키면서 발전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브랜드가 좋은 브랜드이고 브랜딩이 잘 되어있는 브랜드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다움을 찾을 수 있을까요?


■브랜드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

우리다움을 찾으려면 브랜드의 본질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질문에 대답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1. 우리는 무엇을 파는가?
  2. 우리는 누구에게 파는가?
  3. 우리는 왜 파는가?

1. 우리는 무엇을 파는가?

우리는 무엇을 파는가에 대해 대답을 단순히 우리가 팔고 있는 상품/서비스에 국한 시키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따른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경쟁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가 가진 최고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가 궁극적으로 가고자 하는 목표(지향점)는 어디인가? 에 대해 생각하며 답을 찾아보는 좋은 듯합니다.

 

  • 스타벅스는 무엇을 팔까요? 트랜디 한 대도시의 전문직 이미지와 이런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공간과 커피 판매합니다.
  • 나이키는 무엇을 팔까요? 도전정신! 그리고 나이키와 함께라면 일상=스포츠다라는 이미지를 판매합니다.
  • 삼성전자는 무엇을 팔까요? 그저 좋은 제품이 아닌 "우리한테서 사는 것이 안전하다."라는 인식을 팔고 있습니다.
  • 다이소는 무엇을 팔까요? 작지만 커다란 천 원의 가치를 팔고 있습니다.

다이소의 핵심 가치, 다이소 브랜딩
예시) 다이소는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판매합니다.


2. 우리는 누구에게 파는가?

2~30대 직장인, 학생 등 구체적인 타겟을 정하기보다는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가장 잘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람들을 구체화해보며 답을 찾아보면 좋을 듯합니다.

 

  • 배달의 민족은 누구에게 파는가?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먹고 싶은 사람들에게 판매합니다.'
  • 카카오뱅크는 누구에게 파는가? '일상 속 어떤 순간에도 은행을 만나야 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합니다.'
  • 현대카드는 누구에게 파는가? '카드혜택이 복잡하여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도 단순하게 혜택을 이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판매합니다.'
  • 다이소는 누구에게 파는가? '천 원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에게 판매합니다.'

카카오뱅크 브랜딩, 본질 누구에게 파는가에 대한 답변
예시) 카카오뱅크는 일상 속 어떤 순간에도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판매합니다.


3. 우리는 왜 파는가?

우리 브랜드가 세상에 나온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며 답을 찾으면 좋을 듯합니다.

 

  • 당근마켓은 왜 파는가? '개인과 개인의 거래에서 사기를 줄이기 위해' (비대면은 이나니 대면 거래, 그리고 같은 동네 사람들이라는 유대감이 사기를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 유니클로는 왜 파는가?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패스트 리테일링/패스트 패션)
  • 다이소는 왜 파는가? '싸도 좋은 품질의 상품을 유통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당근마켓 브랜딩 핵심가치는 사기 근절
예시) 당근마켓의 본질은 '당신 주위의 중고마켓' 동네사람이라는 신뢰를 이용한 사기 방지입니다.


이렇게 브랜드의 본질을 찾아둔다면 우리 브랜드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2가지만 잘 정리되어있어도 브랜드가 가질 방향성이 구체화되고 확고해지죠.

 

3가지 질문 예시에 모두 포함된 다이소를 예를 들자면

  • 해야 할 것: 천 원 또는 그에 준하는 착한 가격의 질 좋은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할 것
  • 하지 말아야 할 것:  신뢰받지 못하는 상품 개발, 합리적이 않은 가격 책정

어떤가요? 브랜드의 본질을 찾는 방법이 어느 정도 감이 잡혔을까요? 다음은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기 Part.2 브랜드 키워드 찾기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뵐게요.

 

■같이 보면 좋은 글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이란? (좋은 브랜딩의 예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이란? (좋은 브랜딩의 예시)

운동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저는 가장 먼저 '나이키'가 떠오릅니다. 이렇듯 브랜딩(Branding)이란 디자인이나 브랜드 슬로건, 마케팅 등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우

feel-dot.tistory.com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1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1

일반적으로 브랜드를 만들거나 운영할 땐 그 브랜드에서 어떤 상품을 팔 것인지와 어떤 디자인을 할 것인지에 초첨을 맞춥니다. 하지만 지난번 포스팅에서 적었듯이 브랜딩이(브랜드가 갖는 철

feel-dot.tistory.com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2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이것들이 브랜딩의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Part. 2

지난번 브랜딩에 필요한 구성요소 Part.1 편에 이어 Part.2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아직 브랜딩과 관련된 지난번 포스팅을 안보고 오셨다면 전 포스팅을 꼭 먼저보고 이번 포스팅을 읽는 것을 추

feel-dot.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