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의 핵심!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은 그 마지막 단계인 가상인물 설정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브랜드의 핵심인 본질을 찾고, 연상 단어 > 그룹화 > 키워드 추출 등의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브랜딩의 핵심인 가상인물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가상인물을 정하는 건 왜 중요할까요?
가상인물을 설정하면 조금 더 선명하게 브랜드에 대해 잘 떠오를 수 있게 만들 수 있고, 또한 그 인물이 좋아할 것 같은 것, 해야 하는 일과 좋아하지 않는 것, 절대 하지 않는 일 등을 찾아 리스트업 해두면 브랜드에서 함께하는 동료들에게도 일종의 규칙이나 규율 같은 걸 만들 수 있어 브랜드가 더 통일성 있게 됩니다.
브랜드 페르소나 가장인물 정하는 방법 1. 키워드에 어울리는 인물 떠올리기
지난번 포스팅인 핵심키워드 찾기를 통해 찾은 키워드를 이용해 떠오르는 인물을 찾아봅시다.
브랜드 페르소나 정하는 방법-브랜드 본질과 핵심 키워드 찾기 Part.2
지난번 포스팅에서 브랜드의 본질을 발견하는 방법을 적어보았는데요. 브랜드의 본질을 찾았다면 그 본질을 바탕으로 이제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를 찾을 차례입니다. 브랜드 핵심 키워드는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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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난번 핵심 키워드에서 아이코닉, 하모니, 뜻밖에 재미 3가지 키워드를 추출했는데요. 3가지 키워드에서 제가 찾은 인물은 바로 지코(ZICO)와 드로우앤드류(유튜버)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두 분 다 굉장히 자신만의 색이 강하시고(아이코닉), 그런데 또 어디에 있더라도 잘 어우러지고(하모니),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뜻밖에 재미들을 선사해 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하 드는데요. 어딘가 많이 달라 보이지만 또 비슷한 느낌도 드는 것 같아요.
브랜드 페르소나 가장인물 정하는 방법 2. 가상인물의 DO LIST, DON'T LIST 만들기
브랜드 페르소나로 정한 인물이 할법한 행동, 좋아하는 행동을 DO LIST에, 그리고 반대로 하지말하야 할법한 행동과 좋아하지 않을 것 같은 행동을 DON'T LIST에 적어보는 것입니다.
저는 제가 찾은 지코님과 드로우앤드류 님 중 지코님을 기준으로 제 나름의 리스트를 적어보겠습니다.
DO LIST
-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거리낌이 없다.
-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다하고,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쿨하게 인정한다.
- 트렌디한 옷을 입지만 날티나 보이지 않고 단정한 느낌이다.
- 무거운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이나 배드민턴 같은 운동을 좋아한다.
- 항상 밝고 활달하게 인사한다.
- 사람들 말에 경청을 잘하고 리액션이 크다.
-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보다 어린 사람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면 배우고 리스펙 한다.
- 남을 디스 하는 걸 좋아하지 않지만, 자신을 디스 하면 거리낌 없이 한방 먹인다.
- 자신감이 충만하고 자신감의 근거는 노력이다.
- 무거운 종이책은 들고 다니지 않지만, 아이패드를 이용해 전자책을 즐겨본다.
- 글솜씨와 말솜씨가 화려하다. 주로 중의어(펀치라인)이 돋보인다.
- 항상 밝고 유쾌한 모습이지만, 때때로는 감성적으로 변한다.
- 겉모습과 다르게 굉장히 예의 바르고 나이와 상관없이 항상 존댓말을 사용한다.
DON'T LIST
- 의외로 길치인데, 왜인지 네이게이션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 신조어, 유행어 들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
- 간단한 맥주는 좋아하지만, 술을 많이 마시지는 않는다.
- 그건 안 돼, 불가능이야, 말이 안돼 같은 부정적 단어를 들으면 반감이 앞선다.
- 북카페는 자주 가지만 도서관처럼 너무 조용한 장소는 가지 않는다.
- 너무 시끄러운 클럽도 잘 가지 않는다.
- 약속시간을 잘 지키지 않는 사람은 만나지 않는다.
- 커피를 너무 좋아하지만, 오후 4시 이후에는 마시지 않는다.
- 새로 나온 디지털 기계들을 잘 다루지 못해 새로운 디지털 기기를 잘 사지 않는다.
- 혈액형은 믿지만, MBIT는 못 미덥다.
- 운전하는 게 귀찮아, 차를 잘 가지고 다니지 않고 택시를 자주 이용한다.
- 지나치게 어려운 말(한자, 고사성어, 자사성어 등)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
- 과식과 야식을 금기시한다.
제 나름의 생각으로 DO LIST와 DON'T LIST를 만들어보았는데요.
왠지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어떤 느낌으로 다가가야 하고, 어떤 모습으로 비쳐야 할지 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보이지 않나요?
브랜드 페르소나에서는 이처럼 더 명확하고 더 구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DO LIST와 DON'T LIST 그리고 브랜드 본질을 보며, 브랜드가 꼭 지켜야 하는 행동 강령을 매뉴얼을 만다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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