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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부업 이야기/쇼핑몰 창업

초보자도 쉽게 하는 상품 소싱 방법 (팔고싶은 아이템 찾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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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 또는 전업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할 예정이라면 팔 상품을 잘 찾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즉 상품 소싱이 가장 중요한데요. 오늘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쇼핑몰 창업 아이템 소싱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하는 상품 소싱 방법 (팔고싶은 아이템 찾는 방법)

◼온라인 판매, 어떤 상품을 팔아야 할까?

✔초보자가 팔아야 할 상품을 고르기 전에 먼저 주의해야 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 부피가 너무 큰 상품은 피하기 (상품 오배송, 교환 및 환불 시 배송비 문제 발생 가능성 있음)
  • 파손 우려가 있는 상품 피하기 (사입이라면 괜찮지만, 위탁으로 운영할 시 공급처에서 어떻게 포장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 냉장. 냉동 제품 피하기 (교환 및 환불 자체가 불가하여 손해 보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상품중 하나)
  • 상품에 대해 너무 정보가 없는 상품 (고객응대가 거의 불가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내가 알 수 있는 상품을 취급하는 게 좋음)

◼상품 소싱 방법, 초보자 추천 1

초보자의 경우 어떤 상품을 인터넷에 올려야 상품이 팔릴지 감도 못 잡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잘 알고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내가 잘 알고 있는 제품이라고 하면 어떤 게 있을까요?

 

현재 내가 집에서 쓰고 있는 제품을 살펴보거나, 네이버나 쿠팡에서 내가 결제했던 내역들을 한번 쭉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중 내가 사고 나서 만족도가 높아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었던 제품들 중 도매 또는 위탁, 해외구매대행으로 판매가 가능한 상품을 찾아 내 스토어에 올리면 되는데요. 이때 내가 쓰고 있는 제품과 같은 제품이 없다면 그 제품과 디자인만 다르고 기능이 유사한 제품을 찾는 것도 괜찮습니다.

 

◻내가 쓰는 제품을 팔 때의 장점

  • 이미 내가 사용해본 제품이고 제품의 만족도가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다.
  • 고객 문의가 들어왔을 때 내가 잘 알고 있는 제품이기에 더 매끄러운 CS 처리가 가능하다.
  • 상세페이지 작성 시 상세페이지에 있는 장점 외, 내가 사용하다 발견한 장점을 추가할 수 있다.

◻내가 쓰는 제품을 팔 때의 단점

  • 내가 쓰는 제품인 만큼 이미 시장에 많이 풀려있을 경우가 높다. (경쟁강도가 높을 수 있음)
  • 만약 시장에 제품이 많이 깔려있다면, 가격 경쟁이 치열할 수 있어 마진이 낮을 수 있다.

◼상품 소싱 방법, 초보자 추천 2

두 번째 방법은 아이템 발굴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아이템스카우트와 판다 랭크 등이 있습니다. 2가지 사이트 모두 아이템 발굴뿐 아니라 팔고자 하는 아이템을 분석할 때도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제가 사용하는 아이템 발굴 방법만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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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을 슬라이드에서 보시면서 읽으시면 이해가 빠를 거예요 :D

 

  1. 먼저 아이템스카우트로 접속합니다.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는 무료 사이트입니다.)
  2. 아이템 발굴 클릭 > 원하는 카테고리를 1차, 2차까지 선택합니다.
  3. 하단에 상품 관련 키워드들이 나오는데요. 검색량, 경쟁강도를 기준으로 키워드를 고른다. (경쟁강도를 클릭하면 오름차순으로 정렬 가능)
  4. 선택한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해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본다.
  5. 키워드를 확정했다면 도매&위탁 사이트에서 관련 키워드로 상품을 검색해 판매하거나 원청에 직접 전화해 상품을 받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로 검색 시 리뷰 수로 실제 판매현황을 유추할 수 있는데, 리뷰수가 없다면 실제로 판매되고 있지 않는, 그냥 상품이 올라와 있을뿐, 방치되고 있는 상품일 확률가 높습니다. 이런 상품은 경쟁강도에서 제외해야겠지요? 이렇게 리뷰수가 몇 페이지 상품까지 달려있는지 확인하여 실제로 경쟁강도가 더 높을지, 적을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페이지에서부터 리뷰가 없는 상품들이 검색된다면 그만큼 경쟁이 약하기 때문에 더 팔 기 쉬운 상품이겠지요?
✅상품중에는 1페이지가 아닌 3-4페이지까지 상품을 찾아 꼼꼼하게 골라야 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옷, 가방, 디자인 문구류, 기능성 깔창 등 신중한 구매가 필요한 상품들입니다. 이런 상품을 실제 경쟁강도가 조금 높거나 첫 페이지 노출이 어렵더라도 썸네일이나 상세페이지를 잘 만들면 판매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상품 소실 키워드 선택 시 주의사항

  • 초보자의 경우 경쟁강도가 너무 큰 상품보다는 경쟁강도 5 이하의 키워드를 고르는 걸 추천
  • 경쟁강도가 5이하라도 검색량이 너무 낮다면 판매가 힘들 수 있으니 패스한다.
  • 브랜드 제품보다는 검색용 키워드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키워드가 적절함
  • 키워드 중 쇼핑 성이 아닌 정보성 키워드는 상품 키워드로 적절하지 않으니 건너뛴다.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판매사업에 가장 중요한 아이템 소싱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렇게 키워드를 발굴하고 찾은 다음 도매사이트에 들어가 가격을 확인해보면 한숨이 푹푹 나올 거예요. "아니... 네이버에서 다른 판매자가 파는 가격보다 도매가가 더 비싸네? 이걸 어떻게 팔아?" 라는 생각이 들 텐데요. 다음 시간에는 도매가가 네이버, 쿠팡 판매가보다 비싸도 팔 수 있는 방법&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아낌없이 퍼 줄 테니 제 블로그 자주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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