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부업 이야기/기타

창업.부업의 선택기준 6가지 [어떤 부업/창업이 좋을까? 블로그, 쿠팡 파트너스, 전자책, 재능기부(크몽), 유튜브, 쇼핑몰 비교 분석]

반응형

요즘은 다들 본캐를 제외한 부캐를 하나씩 만들고 싶어 하시죠? 그만큼 먹고살기 힘들어지고 있고, 예전처럼 회사가 우리의 인생을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불안감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이드잡 또는 창업을 할 때 어떤 부업. 창업이 좋은지의 선택 기준과 요즘 많이 하고 있는 창업, 부업인 블로그/유튜브, 쿠팡 파트너스, 전자책 작가, 재능기부(크몽), 유튜버, 쇼핑몰 창업 등은 비교해보겠습니다.

창업.부업의 선택기준 6가지 [어떤 부업/창업이 좋을까? 블로그, 쿠팡 파트너스, 전자책, 재능기부(크몽), 유튜브, 쇼핑몰 비교 분석]


◎창업 및 부업 시 고려해야 할 선택 기준 6가지

시간

이 일을 하기 위해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얼마나 많이 필요한가? 창업일 경우는 시간을 많이 뺏기는 일이라도 괜찮겠지만 부업으로 하는 사이드잡일 경우에는 시간이 적게 들어가는 일이 좋겠죠?

자본

이 일을 하기위해 투자해야 하는 자본금이 얼마나 필요한가? 요즘은 무자본, 무재고 창업 또는 부업을 많이 선호하는데요. 창업 또는 부업을 선택하기에 앞서 자본금이 얼마나 투입되야하는지를 알아보는 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대수익

이 일이 얼마만큼의 수익을 가져다줄 것 인가? 창업. 부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얼마를 벌 수 있을까입니다.

지속성

이 일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할 수 있는 일인가? AI의 발전과 코로나 등으로 인한 사회환경이 계속해서 변해가는 돼요. 변해가는 환경 속에서 이 일이 과연 미래에도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일인지를 고려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동화

일이 안정화되었을 때 자동화가 가능한가?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싶어 하는 얄팍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요.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실제로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어느 정도 자동화가 가능한 일일수록 적게 일하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확실성

사실 돈을 버는 데 있어, 이건 정말 확실해!라고 말하는 건 조금 우스운 일이고 조심스러운 일입니다. 사람마다의 실력 차이, 열정 차이, 노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하더라고 누구나 꾸준히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창업. 부업은 반듯히 존재합니다. 때문에 부업. 창업을 선택할 때 확실성도 어느 정도 따져봐야 하는 중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대표 창업, 부업의 선택 기준 6가지 평가

블로그(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시간: 투자 시간 적음 / 자본: 무자본 / 기대수익: 낮은 편 / 지속성: 높음 / 자동화: 반자동화 / 확실성: 높음

 

블로그의 경우 노트북 또는 PC를 이용해 무자본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도 좋고요. 하루에 1개의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략 30분-1시간으로 투자 시간도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처음 수익이 생기기 전까지의 시간이 길고 생각보다 기대수익이 많이 낮은 편입니다. 물론 고수들이나, 편법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한 달에 2-3천만 원을 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블로거들의 대부분은 한 달에 5만 원-50만 원 정도의 수입을 가져가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는 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클릭을 통해 광고비를 받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기자단 활동을 통해 페이를 받고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체험단 활돌을 통해 식당/카페/체험 등을 무료로 이용하거나 제품을 무료로 받는 방식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시간: 효율이 낮음 / 자본: 무자본 / 기대수익: 낮은 편 / 지속성: 낮음 / 자동화: 반자동화 / 확실성: 낮음

 

작년(2020년)에 많이 유행했던 부업인데요. 현재는 네이버에서 쿠팡 파트너스 관련 저품질을 많이 먹이는 추세라서 초보자는 접근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잘 키우던 블로그를 날려먹는 불상사가 생기기 때문에 접근이 조심스러운 부업입니다. 

 

전자책 판매

시간: 효율 높음 / 자본: 무자본 / 기대수익: - / 지속성: 중 / 자동화: 가능 / 확실성: 낮음

 

전자책 판매 관련해서 유튜브에 엄청난 영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전자책을 팔아서 월 1천만 벌기 쉽다. 아니다.로 의견이 분분한데요. 전자책의 경우 조금 이름이 알려진 인플루언서들의 경우 기대수익이 높은 반면, 무명에 가까운 사람들의 경우에는 특별한 전략이 있지 않는 한 잘 팔리지 않습니다. 실제로 전자책을 많이 구입해봤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거기서 거기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행이 지나고 나면 지속성도 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완전 자동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전략을 사용하거나, 이름이 알려진 인플루언서들에게는 최고의 부업이기도 합니다.

 

재능판매(크몽)

시간: 효율 낮음 / 자본: 무자본 / 기대수익: - / 지속성: 상 / 자동화: 불가 / 확실성: 높음

 

자신이 할 수 있는 전문분야의 일을 대신해주는 재능판매 부분인데요. 자신의 특별한 장기가 있어야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는 힘든 부업/창업입니다. 대부분 디자이너, 화가, 성우, 편집자 등의 전문분야의 사람들이 하고 있고 직장 퇴근 후 시간 내서 1-2 시간 해서 수입을 올리는 구조입니다. 요즘은 재능을 판매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져 기대수익은 조금 낮은 편이고 어쨌든 노동을 해야지만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 효율이 낮고 자동화는 불가합니다.

 

유튜버(유튜브)

시간: 효율 높음 / 자본: 무자본 / 기대수익: - / 지속성: 상 / 자동화: 반자동화 / 확실성: 낮음

 

한국의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한다는 거짓말 1위인 퇴사하고 유튜버 할 거다입니다. 얼핏 보면 가장 쉽고 돈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면 정말 막막하고 어려운 게 유튜브입니다. 영상편집부터 조금 까다롭고 (모바일 어플을 이용하면 조금 편하긴 해요), 영상을 올리면 많은 사람들이 봐줄 것 같지만 초보의 실상은 조회수 10-100 사이가 현실입니다. 콘텐츠 기획/ 녹화(녹음)/ 영상 편집/ 썸네일/ 마케팅/ 알고리즘 파악 등 사실은 초보자가 쉽게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분야입니다. 하지만 한번 떡상 물결을 타면 그 어떤 분야보다 지속성 높고, 기대수익도 많이 발생하는 분야입니다. 

 

쇼핑몰

시간: 효율 높음 / 자본: 무자본 불가 / 기대수익: - / 지속성: 상 / 자동화: 반자동화 / 확실성: -

 

신사임당이라는 유튜버가 대형 붐을 일으킨 분야입니다. 시간의 효율도 높고 누구나 시작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사이트와 툴들이 굉장히 많고 유튜브, 강의, 전자책 등 관련 정보를 찾을 곳이 많아 공부하기도 편합니다. 다들 무자본, 무재고를 외치며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무자본은 불가합니다. (위탁판매라 하더라도 물건 구입과 정산일의 사이의 간격이 있기때문)

기대수익의 경우 본인의 실력차/마케팅/ 자본력의 차이로 인해 천차만별이며, 쇼핑문화가 점점 온라인 쇼핑으로 계속해서 문화가 변해 가기 때문에 지속성 또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사실 어떤 창업. 부업이든 개인의 능력과 투자되는 시간, 자본력 등에 따라서 성공의 여부가 좌우됩니다. 그리고 개인마다 어떤 게 더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일인지도 다르고요. 결국은 많이 도전하고 직접 경험해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많이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반복해보고 경험하고 결국에는 성공하세요. 파이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