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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상품등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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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 스킬 노하우 포스팅 잘 보셨나요? 아직 안 보셨다면 하단 클릭!

 

초보자도 쉽게 만드는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 방법(노하우&스킬)

지난번 상품 소싱 방법은 잘 보셨나요?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걸 뽑자면 사실은 상품 소싱, 그리고 2번째는 상품 노출 방법 그리고 3번째로 상세페이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초보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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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페이지를 잘 만들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상품을 등록할 차례인데요. 상품을 올릴 때도 대충 올리면 안 됩니다. 네이버에서 정해진 가이드에 맞게 상품을 올려야 스마트 스토어(네이버 쇼핑 탭)에서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는 돼요. 오늘은 상위 노출 확률이 높아지는 스마트 스토어 상품등록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상품등록 방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1페이지 노출 비법! 상위 노출되는 상품 등록 방법

 

◼상위 노출이란?

제품을 사기 위해 어떠한 검색어(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수많은 상품 중 가장 먼저 또는 상단(앞 페이지)에 제품이 노출되는 걸 상위 노출이라고 합니다. 사람들 눈에 제품이 보여야 클릭을 하고 좋은 제품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구매까지 연결이 되겠죠? 반대로 제품이 노출이 안된다면, 아무리 좋은 제품을 스토어에 올려 둔다고 해도 제품이 잘 팔리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제품을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SEO중요 요소

  1. 적합도: 카테고리, 상품명, 속성 태그 및 상품등록 기준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이드에 적합한지 평가
  2. 인기도: 노출수, 클릭수(노출 대비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 평수, 최신성 등
  3. 신뢰도: 상품의 관리상태, 등록상태, 배송상태 등 전반적인 관리사항 (상품명과 이미지가 SEO가이드에 적합한지, 쿠폰. 할인. 적립 등의 추가 혜택 정보가 있는지, 배송기간에 맞춰 잘 운영되고 있는지, 어뷰징 등에 의한 네이버 페널티가 없는지 등)
  4. 최신성: 처음 등록하는 제품의 경우 네이버에서 '최신성'이라는 점수를 추가로 부여해주어 신규 셀러의 제품이 조금이라도 구매자 눈에 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와 같은 상위 노출 로직 중 초보 셀러는 사실상 인기도 부분은 0에 가깝다. 때문에 초보셀러일수록 적합도와 신뢰도, 그리고 최신성에 중점을 두고 네이버 가이드에 알맞게 상품을 등록해야 상위 노출에 조금이라도 더 가까워진다.


◼상위 노출 전략 1. 제목(상품명)과 카테고리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제목은 일반적으로 팔고자 하는 제품의 키워드들을 나열한 후 경쟁강도가 높지 않은 중. 소형 키워드들을 추려 제목에 녹이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제목에 녹인 키워드들이 1가지 카테고리에서 파생되는 키워드가 아닐 경우 판매자가 원했던 카테고리가 아닌 엉뚱한 카테고리에서 상품이 노출되거나 아예 안드로메다로 상품이 날아가 어디에 어떻게 검색을 해야 나오는지 알 수도 없게 될 수 있다.

 

✔제목 작성 팁:

  • 팔고자 하는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들을 나열해본다.
  • 아이템스 카우트, 판다 랭크 등을 이용해 키워드 경쟁강도를 측정, 경쟁력 있는 중. 소형 키워드 위주로 제목을 작성한다.
  • 제목 작성 시 1가지의 카테고리에서 파생된 키워드만 사용하는 걸 추천
  • 2가지 이상의 카테고리에서 마구잡이로 파생된 키워드가 제목에 섞일 경우 어떤 카테고리에서도 제품 노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
  • 제목 작성 후에는 반드시 상품명 검색 품질 체크해볼 것

✔카테고리 확인법:

팔고자 하는 상품의 상품명을 입력한다. '검색 시 > [광고]가 붙어있는 제품의 카테고리를 확인한다. (예시: 인테리어 선반) *광고 제품으로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이유는 상품명과 카테고리가 일치하지 않으면 광고를 넣을 수 없기 때문이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최적화 방법 - 카테고리 확인 방법


상위 노출 전략 2. 네이버 권장 픽셀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 시 네이버에서 권장하는 픽셀 사이즈가 있다. 가능하면 픽셀 사이즈에 맞춘 후 Save for web으로 저장하는 걸 추천한다.

  • 대표 이미지: 1000x1000픽셀
  • 상세페이지: 가로 860픽셀, 세로 자유 (단, 세로 사이즈가 너무 길어질 경우 여러 장으로 끊어서 저장해야 사용자가 제품 상세페이지를 볼 때 로딩 속도를 줄일 수 있다.)
  • Save for web으로 저장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상위 노출 전략 3. 텍스트는 가능하면 직접 입력

상세페이지의 내용들 중 텍스트로 이루어진 부분들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특성상 네이버 블로그처럼 사진, 글씨, 사진, 글씨 형식의 페이지를 좋아합니다. (오피셜은 아니고 많은 고수님들의 카더라!입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는 텍스트는 스마트 에디터에서 직접 작성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위 노출 전략 4. 상품등록은 모바일 화면으로

스마트 에디터로 들어가서 상품등록을 할 때 오른쪽 하단 PC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바일 화면으로 바꿔서 상세페이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PC에 비해 모바일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훨씬 높기 때문에 모바일로 최적화해서 페이지를 만들면 모바일에서 검색 시 조금 더 모바일 친화적인 상세페이지의 제품을 상위에 올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요것도 카더라!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친화성이 중요한 요즘 알고리즘을 짠다면, 저라도 이렇게 짤 듯하네요.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최적화 방법 - 모바일 보기로 상세페이지 작업하는 방법


상위 노출 전략 5. 검색에 도움 되는 항목을 체크할 것

검색에 도움이 되는 항목은 꼭 입력한다.

  • 상품 주요 정보: 상품에 필요한 주요 정보, 가능하면 꽉꽉 채워 입력한다.
  • 구매/혜택 조건: 구매 혜택이나 이벤트 설정 시 초반 순위가 더 높게 나온다. (카더라! 지만 직접 실험한 결과 대부분 맞음)
  • 검색설정: 태그, 페이지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3가지가 존재하지만 태그 부분만큼은 놓치지 않도록 하자. 페이지 타이틀과 메타디 스크립션은 검색엔진이 상품을 검색할 때 읽게 되는 데이터로 사용되니 키워드를 적절히 섞어 상품을 설명하자

✔태그 입력 후 검색에 적용되는 태그인지 확인 필수

✔태그는 태그 사전에 있는 태그로만 사용하고 가능하면 상품과 동일한 카테고리 내 연관성 있는 태그를 사용하는 게 유리하다.


상위 노출 전략 6. 메타데이터 활용

메타데이터란 웹에 올라간 파일의 제목, 속성 값 등을 말합니다. 따라서 대표 이미지나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는 사진&동영상의 이름에 내가 팔고자 하는 제품의 상품명이나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상품 검색 시 조금은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 전략 7. 쇼핑 상품정보 검색 품질 체크

네이버 알고리즘이 SEO가이드에 따라 잘 작성되었는지 자동으로 점검해준다. 모든 등록을 맞췄다면 쇼핑 상품정보 검색 품질 체크를 눌러 혹시 빠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 후 상품을 등록하자.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최적화 방법 - 쇼핑 상품정보 검색 품질 체크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시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 가장 중요한 상품 최적화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오피셜 사이트인 스마트스토어 공식 블로그를 한 번씩 더 읽어보면 스마트 스토어 운영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모든 오피셜이 가장 정확하고 확실하고 강력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번에 또다른 팁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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